 참 목자와 거짓 목자 목사는 많은데 목자가 적다고들 한다. 목사는 넘쳐나지만 하나님이 맡기신 양떼를 위하여, 자신을 헌신하는 참된 목사가 적기에 하는 말이다. 한국교회의 선배 목사들은 비록 가방끈은 짧은 목사들이었지만, ‘목사는 교인들을 위하여 희생하고 헌신하여야 한다’는 기본 마음가짐이 있었다. 그래서 목사라면 으레 가난할 줄로 알았고, 하루 세끼 못 먹고 한두 끼 먹고, 밥 못 먹고 죽을 먹었어도 양떼를 돌보는 일에 인생을 걸었다.
지금 목사들은 어떠한가? 선배들에 비하여 공부를 많이 하였다. 영어도 잘하고 쌓은 스펙도 좋다. 그런데 목회현장에 서면 사고를 일으킨다. 하나님의 백성들인 양떼를 섬기려는 마음가짐이 없는 탓이다. 그래서 선배들이 굶으며 과로하며 모아 놓은 양떼를 흩어지게 한다. 요한복음 10장과 에스겔서 34장을 목자장(牧者章)이라 일컫는다.
요한복음 10장에는 목자를 3가지로 구분한다.
첫째는 절도와 강도 같이 교인들을 수탈하고 자신의 이권을 챙기는 목자이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문을 통하여 양의 우리에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며 강도요"(요한복음 10장 1절) 목자의 정도를 벗어나 교인들 위에 군림하고 수탈하고, 자신의 이익을 챙기는 목사들이 이 부류에 속한다.
둘째는 삯꾼 목자이다. "삯꾼은 목자가 아니요 양도 제 양이 아니라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을 버리고 달아나나니 이리가 양을 물고 가고 또 헤치느니라"(요한복음 10장 12절) 한국교회가 부흥되어지고 대형교회들이 늘어나게 되면서 목사에 대한 대우가 좋아지게 되었다. 그리고 직업으로써 목사직을 택하는 목사들이 늘어나게 되었다. 그래서 목사직이 괜찮은 직업이 되면서 삯꾼 목사가 늘어나게 되었다.
셋째는 양들을 위해서는 목숨까지도 기꺼이 버릴 수 있는 참 목자이다.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요한복음 10장 11절) 예수께서는 고난당하시고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양들을 위하여 목숨까지 기꺼이 버리는 참 목자의 본을 보이셨다.
참 목자와 거짓 목자(2) 구약성경의 에스겔서 34장과 신약성경의 요한복음 10장을 <목자장(牧者章)>이라 일컫는다. 하나님의 백성들인 양떼를 돌보는 목자의 마음가짐에 대하여, 구체적이고 깊이 있게 다루고 있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지난 글에서 요한복음 10장에 대하여는 살펴볼 바이기에 오늘은 에스겔서 34장에서 일러 주는 목자의 모습에 대하여 살펴보자.
에스겔서 34장은 다음같이 시작 된다.
“인자야 너는 이스라엘 목자들에게 예언하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자기만 먹는 이스라엘 목자들은 화 있을진저 목자들이 양떼를 먹이는 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냐 너희가 살진 양을 잡아 그 기름을 먹으며 그 털을 입되 양 떼는 먹이지 아니하는도다”(34장 2절과 3절)
이 말씀에 이어 제구실하지 못하는 목자의 역할을 5가지로 지적한다.
1) 연약한 자를 강하게 아니하며 2) 병든 자를 고치지 아니하며 3) 상한 자를 싸매 주지 아니하며 4) 쫒기는 자를 돌아오게 하지 아니하며 5) 잃어버린 자를 찾지 아니한다.
이렇게 목자다운 목자가 없기에 양떼가 흩어지고 흩어져 들짐승의 밥이 되고 있다고 탄식한다. 요즘의 한국교회 목사들이 가슴깊이 새겨 보아야 할 말씀이다. 양떼의 아픈 사정은 외면한 채로 자신의 자리 지키기, 체면 세우기, 자존심 살리기에 급급한 목사들은 화가 있을 것이다. 목자장 되시는 하나님의 심판이 눈앞에 다가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어서 여호와께서 목자들에게 선포하신다.
"그러므로 목자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내가 목자들을 대적하여 내 양 떼를 그들의 손에서 찾으리니 목자들이 양을 먹이지 못할 뿐 아니라 그들이 다시는 자기도 먹이지 못할지라. 내가 내 양을 그들의 입에서 건져내어 다시는 그 먹이가 되지 아니하게 하리라."(에스겔서 34장 7절, 8절)
하나님께서 엉터리 목사, 거짓 목사들 손에서 자신의 양떼를 건져내어 그들의 먹이가 되지 못하게 하신다. 한국교회의 목사들이 고개를 숙이고 깊이깊이 생각하여야 할 말씀이다. 참 목자와 거짓 목자를 어떻게 구별하는가? 비가 온 뒤면 동두천 두레수도원 뒷산에는 버섯이 돋아난다. 버섯 중에는 몸에 이로운 좋은 버섯이 있는가 하면, 몸에 몹시 해로운 독버섯도 있다. 가끔은 독버섯을 먹는 버섯으로 알고 먹었다가 큰 해를 입는 경우가 있다. 좋은 버섯과 나쁜 버섯을 구별할 줄 몰라서이다. 그런데 독버섯을 좋은 버섯으로 잘못 알고 따먹는 이유가 있다.
독버섯일수록 겉보기에 화려하고 곱게 보이기 때문이다. 독버섯들은 예쁘고 화려하여 먹음직스럽게 보인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 겉모습에 혹하여 보기에 좋으니 먹기에도 좋으려니 하고 속아서 먹고는 곤욕을 치르게 된다.
목사도 마찬가지이다. 교인들이 목사를 모실 때에 참 목사인지 거짓 목사인지 구별을 하지 못한다. 오히려 거짓 목사들이 독버섯처럼 겉보기에 좋게 보이니 담임 목사로 모시게 된다. 그러나 1년 2년 모시는 사이에 본색이 드러나게 된다. 그런데 거짓 목사일수록 속성이 진드기 같아서 한 번 자리를 차지하면 물러날 줄 모른다. 그냥 물러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어느새 자신을 지지하는 패거리를 규합하여 울타리를 치고는 울타리 뒤에 숨어버린다.
교회란 조직은 일반 세상 조직들과는 달리 강제성이 없다. 그래서 끈질기게 버티면 대책이 없다. 그래서 평안하던 교회들도 독버섯 같은 목사 한 사람이 들어와 흔들게 되면, 삽시간에 온 교회가 소용돌이에 휘말리게 된다. 참 목자, 참 목사와 거짓 목자, 거짓 목사를 구별하는 데에 열 가지 기준이 있다. 참 목사 판별기준 10개조라 할 수 있겠다.
첫째, 참 목사는 교인들 앞에서, 장로들 앞에서 "제가 잘못했습니다. 모든 것이 제 탓입니다"라고 기꺼이 말할 수 있는 목사이다. 그러나 이 말 한 마디 할 수 없어서 교회가 몇 년간 몸살을 하게 되는 경우는 숱하게 많다. 참으로 슬픈 일이다. 교회의 머리 되신 예수님이 보시기에 얼마나 안타까운 일이겠는가? 그러기에 목사를 기르는 신학교에서는 어려운 신학이론을 가르치기에 앞서 "제 잘못입니다"는 말을 할 줄 아는 것부터 가르쳐야 한다.
둘째, 은혜 받는 것과 헌금 내는 것을 결부시키면 거짓 목사이다. 물질을 많이 바치면 은혜를 많이 받고, 적게 바치면 은혜도 적게 받는다는 듯이 가르치는 목사나 부흥사는 전형적인 거짓 목사이다. 받은 은혜가 감사하여 제단에 드리는 것이 헌금이다. 그리고 받은 것 모두가 하나님의 것이지만 그 중에서도 구별하여 감사헌금을 드린다.
셋째, 교인들로 비판을 못하게 하는 목사는 거짓 목사이다. 기독교는 고등종교이다. 숱한 비판을 거치며 검증되고 인정받은 진리의 신앙이다. 순수한 마음으로 비판하고 반성하며 높은 교리와 도덕성을 갖추고 성장하여 온 교회이다. 그런데 거짓된 목사들은 자신에 대하여 교회가 하는 일에 대하여 비판하지 못하게 한다. 비판하면 사이비로 몰고 사탄의 앞잡이라고 매도한다. 그러나 비판과 비난을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비판은 교회에 덕을 세우지만 비난은 교회를 허물어뜨린다. 참 목자와 거짓 목자를 구분하는 10가지 기준(4) 한 교회에서 당회장 한 사람이 지니는 영향력은 절대적이다. 분위기가 좋고 평안하던 교회도 당회장 한 사람이 바뀐 후에 수라장으로 변하게 되는 경우가 한국교회에서 비일비재하다. 교회에는 장로들이 있고 교인들이 있지만, 당회장 목사가 그릇 선택되어지면 장로들도 교인들도 어떻게 해 볼 방법이 적다. 그래서 교회들이 분쟁에 휘말리게 되면 합리적인 해결을 하지 못하고 수년간 소용돌이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문제는 당회장 목사를 모실 때에 잘 판단하여 좋은 목사를 모시면 되는데, 겉으로 보아서는 좋고 나쁘고를 판단하기 어렵기에 문제가 일어나게 된다. 교회 분쟁이 일단 일어나게 되면 심각한 상태로까지 갈수 밖에 없는 것이 나쁜 목사에게도 항상 추종자들이 따르기 때문이다. 질이 나쁜 목사일수록 자신을 추종하는 세력을 만들어 나가는 실력이 좋아서, 거의 사이비 교주를 따르는 수준으로 자신을 추종케 만든다.
지난 글에서 참 목자와 거짓 목자를 구별하는 기준으로 3가지를 들었다. 오늘 글에서는 4번째 기준으로부터 시작하자.
거짓 목자를 구별하는 기준의 4번째로 거짓 목사들이 반드시 사용하는 언어가 있다.
“목사 반대하면 하나님이 치신다” “하나님의 종을 반대하면 저주 받는다” “하나님의 종을 반대하면 심판 받는다. 아무개 권사가 목사 반대하다 암 걸렸고, 아무개 집사는 목사 반대하다 교통사고 당했다.”
이런 발언을 자주 하는 목사는 거짓 목사이다. 참 목사는 교인들 중에 자신을 반대하는 분이 있어도, 그와 그 가정을 위하여 축복하여 달라고 기도한다. 그를 위하여 중보기도 제단을 쌓는다.
다섯째 거짓 목사는 월급 올려 달라는 말을 자주 한다.
연말이 가까워지면 회계 장로를 불러 ‘내년에는 30% 정도는 올려 주어야지...’하고 유도한다. 그러면 회계장로는 조심스럽게 ‘목사님 물가도 5% 올랐는데 사례비도 그 수준으로 하는 것이 모양이 좋지 않을까요’하고 답한다. 그러면 목사는 엄숙한 목소리로 ‘목사를 잘 섬겨야 교인들이 복을 받지요, 할렐루야’하고 말한다. 이런 목사를 삯꾼 목사라 하고 나쁜 목사들의 전형적인 타입이다. 내 생각으로는 목사의 사례비의 기준은 중·고등학교 교사 수준이 적합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교인 중에는 부자도 있고 가난한 자들도 있기에 목회자는 대충 중간선을 맞추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